• 최종편집 2024-04-20(토)
 
[충청24시뉴스] 최창열 기자=최근 국가적으로 합계출산율(출산가능 여성이 평생 낳는 자녀 수)이 1.3명 미만인 초저출산 추세가 17년간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태안군이 인구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지역인구정책단을 신설하고 인구정책 기본계획을 수립하는 등 적극적인 움직임에 나선다.
 
크기변환_인구정책단 브리핑 1.JPG
 
군은 결혼·출산·양육, 일자리창출, 일-가정 양립, 양성평등, 생애주기별 복지향상 등 지역 특성에 맞는 인구증가시책 80개를 발굴, 차질 없는 추진에 나서 인구 증가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2월 28일 지역인구정책단 브리핑을 통해 밝혔다.
 
군은 저출산·고령화 시대를 맞아 중·장기적으로 지역실정에 맞는 인구정책을 수립하고 각 부서별 인구관련 시책을 총괄할 수 있는 컨트롤 타워가 필요하다고 보고 지난 1월 부군수 직속으로 지역인구정책단을 신설, 인구증가를 위한 발판을 마련한 바 있다.
 
1989년 복군 당시 8만 4929명이었던 태안군 인구는 자연감소 및 전출 등의 사유로 점점 줄어 지난 2013년에는 최저치인 6만 2416명을 기록했으며, 이후 민선6기 들어 ‘태안군민 되기 운동’을 적극 추진해 지난해 말엔 6만 3932명으로 반등한 상황이다.
 
군은 보다 획기적인 인구증가를 위해 허재권 부군수를 단장으로 하는 인구정책종합대책반을 구성하고 태안군민 되기 운동추진반과 제도정비 기반강화반 등 6개 분야 대책반을 마련해 총 80건(신규 27건, 기존 53건)의 분야별 추진과제를 발굴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한서대학교 태안캠퍼스 대학생들의 전입을 위해 6개월 이상 전입한 학생들에게 연 10만 원의 생활안정장학금을 지급하고, 각 읍·면과 함께 인구늘리기 홍보단을 운영할 계획이며,
 
△관내 전 산모 대상 산후도우미 지원 △셋째아동 이상 고등학교 수업료 전액 지원 및 대학교 입학 축하금 지급 △육아종합지원센터 건립 △시간연장형 어린이집 운영 확대 △초등생 돌봄시간 확대 △청년기본조례 제정 △수도권 이전기업 근로자 이주 지원 △도시민 전원마을 단지 시범 조성 △범군민 내고장 주민등록갖기 운동 MOU체결 등 중·장기적으로 다각적인 시책을 마련, 적극적인 인구 증가를 꾀하겠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중앙과 지자체 및 민간을 연계해 인구정책 추진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각 시책들을 강도 높게 추진해 향후 10년 내 인구 7만 명을 회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각오다.
 
크기변환_인구정책단 브리핑 2.JPG▲ 유창민 지역인구정책단장 브리핑/ 최창열 기자
 
유창민 지역인구정책단장은 “인구증가가 성공적으로 추진되면 미래성장 동력의 발판이 마련돼 지역발전에 큰 힘이 될 것”이라며 “군 실정에 맞는 인구위기 극복시책을 적극 추진해 마음 놓고 아이를 낳아 안전하게 키울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태안군, ‘10년 내 인구 7만 명!’ 획기적 인구정책 시동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