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충청24시뉴스] 최창열 기자=김지철 충남교육감 신년사
 
김지철교육감 (3).jpg
 
혁신교육의 성과를 미래교육으로 이어가겠습니다
 
존경하는 220만 도민 여러분! 사랑하는 충남의 학생, 학부모, 교직원 여러분!
2021년, 신축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새로운 희망을 안고 밝은 미래로 나아가는 한 해가 되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지난해 전 세계를 휩쓴 코로나19 상황은 우리 사회에 충격과 교훈을 동시에 던져주었습니다. 특히, 우리 교육계를 향해서는 ’학교는 왜 존재해야 하는지‘, 우리 아이들을 안전하게 지키면서 배움이 지속되기 위해서는 ’가정과 사회, 학교의 협력이 얼마나 중요한 지‘를 새삼 성찰하게 해 주었습니다. 2021년 충남교육은 지난 일 년의 경험과 성과를 되돌아보며, 기초‧기본교육을 충실히 하면서 성큼 다가올 미래 교육과 생태‧환경교육 강화에 힘쓰겠습니다. 인공지능 중심의 교육 서비스 기반을 마련하고 인권이 존중되는 안전한 학교 완성을 최우선으로 삼겠습니다. 또한 지속적으로 제기되는 학령인구 감소와 감염병 예방 등에 대응하면서 혁신 교육의 성과를 미래 교육으로 이어가겠습니다.
 
코로나19 방역, 촘촘한 학생 교육 지원에 최선을 다했습니다.
 
지난해 우리 교육청은 코로나19로 학생들이 학교에 가지 못하는 상황에서도 학생들의 건강을 지키고 배움이 늦춰지지 않도록 최선을 다했습니다. 391억 원의 예산을 긴급히 투입하여 필요한 시기, 필요한 장소에 방역물품과 방역 인력을 지원하고, 최상의 원격수업 시스템을 구축하여 촘촘한 학생 교육 지원에 최선을 다했습니다. 전국 최초로 유튜브 실시간 방송인 ’어서와 충남 온라인 학교‘를 개설하여 원격수업의 전국적인 모범사례를 만들어냈습니다. 또한, 외부활동의 단절과 자가격리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학생과 교직원의 심리방역을 위해 마음 건강 동영상을 제작하여 유튜브에 탑재하였으며 긴급상담이 필요한 학생을 위해 저녁 시간에도 상시 온라인 또는 전화상담으로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학생인권조례를 제정하고 아산지역 교육감 전형을 확정하였습니다.
 
지난해 7월에는 2022년 아산 고입교육감 전형 도입이 확정되었고, 전국에서 다섯 번째로 ’충청남도학생인권조례‘를 제정하였습니다. 이로써 모두의 인권이 존중받는 학교, 교복으로 차별받지 않은 학교문화를 만들고자 하는 충남교육청의 노력이 성과를 보게 되었습니다. 아산지역 교육감 전형 실시와 학생인권조례 제정을 위해 애써주신 충남도의회와 도민 여러분께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학교 구성원들이 스스로 인권 친화적 문화를 만들어가고, 학생의 선택권 보장을 위한 교육과정 다양화와 특성화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2021년, 혁신의 성과를 미래교육으로
 
존경하는 충남도민 여러분! 코로나19는 현재 진행형입니다.
하지만 올해는 다시 일상의 행복을 누릴 수 있을 것이란 희망을 품어봅니다. 이제는 코로나 이후의 교육을 준비해야 하고, 언제든지 출현할 수 있는 또 다른 신종 바이러스에도 현명하게 이겨낼 힘을 우리 학생들에게 길러주는 미래 교육으로 나아가야 합니다. 학교혁신은 미래 교육의 자화상입니다. 2021년 충남교육은, 작년 코로나 상황에 따른 교육환경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면서, 혁신 교육의 성과를 모든 학교에 일반화해 학교혁신을 이어나가고자 합니다. 일상적인 코로나 시대를 지혜롭게 헤쳐나가며 일찍 다가온 미래에 슬기롭게 대처해 나가겠습니다.
 
기초‧기본에 충실한 교육으로 교육격차를 해소하겠습니다.
 
대면 수업이 어려워지면서 학생들의 일상적인 생활 습관의 붕괴, 실습 위주의 예‧체능 교과 학습의 어려움, 학생들 각각의 학습 능력의 차이, 가정에서의 돌봄 등 다양한 요인들로 인해 교육의 불평등, 학습격차가 심화 되고 있습니다. 이에 올해는, 도내 초등학교와 중학교 650여 개 학교에서 학습장애‧정서행동‧돌봄지원 활동을 통해 기초학력 부진 학생을 종합적으로 지원하는 두드림 학교를 운영하겠습니다. 초등학교 1학년 한글 교육을 88차시 확보하여 지도하고 ’첫걸음 한글과 수학‘ 원격자료를 보급하여 가정에서도 국어와 수학 기초학습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입니다. 지난해 93교였던 혁신학교는 올해 108교로 확대 운영하고 그 외 모든 학교를 혁신 동행학교로 지정하여 혁신학교의 성과를 널리 퍼지게 하겠습니다. 그리고 모든 학교에서 민주적 협의 문화 형성과 전문적 학습공동체 운영을 필수 정책으로 시행할 것입니다.
 
충남형 미래교육 통합 플랫폼을 구축하겠습니다.
 
충남형 미래교육 통합 플랫폼이란 교무학사, 원격수업, 특색 사업 등을 하나로 연결하는 인공지능 기반 서비스입니다. 우리 교육청은 이 시스템을 통해 행정과 교육을 유기적으로 통합하여 원격수업을 넘어 미래 교육 본보기로 만들어 가겠습니다. 지난해 보급한 교과융합형 인공지능교육 도움 자료가 실질적으로 수업에 활용될 수 있도록 학생 동아리와 학습공동체를 운영하겠습니다. 충남소트프웨어체험센터에서는 인공지능‧ 소프트웨어 교육 학생 체험과 교구를 대여하여 인공지능 중심 소프트웨어 교육을 강화하고, 14개 교육지원청 상상이룸 공작소에서는 찾아가고 찾아오는 상상이룸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입니다. 아울러 지역별 상상이룸공작소에는 특색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학생들의 융합사고력을 키울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지속 가능한 사회를 위한 생태교육‧인성교육을 강화하겠습니다.
바이러스로부터 인류를 지키기 위한 최선의 방책은 지구촌 모든 생물이 각자의 영역에서 자신의 삶을 영위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가는 것입니다. 지속 가능한 사회를 위해 생활 속 실천할 수 있는 생태환경교육을 강화하겠습니다. 일상생활에서 탄소중립학교 3‧6‧5운동을 실천하여 탄소 발생을 줄이고 탄소중립 사회를 이끌어갈 시민을 양성하겠습니다. 학생과 교사를 대상으로 기후 위기 환경교육을 시행하고 학교 특색을 살린 에너지 전환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할 것입니다. 인공지능을 활용한 ’초록발자국‘앱을 개발‧ 활용하여 학교와 학생들이 기후위기 대응 활동을 기록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전통적인 학습공간을 넘어 지역사회로 교육을 확장하기 위해 기존의 마을교육공동체 사업도 지속해서 해 나가겠습니다. 다변화 세상은 사회 구성원 상호 간의 협조와 협력이 기본이고 그 주춧돌은 바로 인성교육입니다. 지역사회 자원을 활용하여 마을과 함께하는 인성교육을 정착시키고, 인성교육 중심의 체험활동과 체험학습을 전개하겠습니다. 중등 자유학년제와 연계를 통한 마을 학교 참여대상을 확대하고, 마을 학교는 120곳으로 확대하여 운영하겠습니다.
 
모두의 인권이 존중되는 안전한 학교를 만들겠습니다.
 
학생인권조례 제정에 맞추어 충남학생인권센터를 설치하고 인권옹호관제 운영, 학생인권위원회 운영, 학생 인권의회 운영, 교육공동체의 의견 수렴을 위한 민관협의체를 구성하겠습니다. 인권 침해 사례 상담 및 구제 등 조례 내용을 충실하게 실천하고 교권 보호를 위한 학교 자동녹음기능 구축을 지원하겠습니다. 획일화되고 경직된 학교 공간도 이제는 다양한 교육과정을 구현할 수 있고, 학생들의 사고와 교육활동의 유연성을 담보할 수 있는 공간구성을 통해 미래 교육과정을 지원해야 합니다. 전문 인력을 활용하여 디자인 컨설팅을 지원하고 학생 건강을 고려한 녹색학교를 조성하겠습니다. 또한, 교육과정 중심의 평화통일 역사 교육을 강화하겠습니다. 토론, 체험 중심의 향토사와 한국사 교육을 위해 청소년 역사교실, 향토사 학생 동아리 지원, 찾아가는 우리 고장 독립운동사 교육 등을 실시할 것입니다. 충무교육원에서 운영하던 독도체험관을 과학교육원에도 신규 조성하여 독도 사랑의 마음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민주시민교육과 연계한 역사 계기교육 주간을 운영하여 학생들에게 나라 사랑의 마음과 민주주의를 위한 참여의식을 갖도록 교육하겠습니다.
 
以患爲利, 도민 여러분과 함께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충남도민 여러분!
손자병법에 이환위리(以患爲利)라는 말이 있습니다. 실패나 예기치 않은 고난을 오히려 전화위복의 기회로 삼는다는 뜻입니다. 지난해 코로나19 감염증은 많은 어려움을 주고 있지만, 또한 좀 더 빨리 미래 교육으로 나아갈 기회도 제공해 주었습니다. 우리 교육청은 이환위리의 정신으로 위기가 기회가 되고, 기회는 또 다른 가능성과 희망이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자기 삶의 주인공으로 당당하게 생활하는 우리 아이들의 모습을 상상하며 학생 중심 충남교육은 배려와 협력을 바탕으로 실력을 갖춘 미래인재 양성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충남교육의 새해 힘찬 발걸음에 도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동참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충남교육을 사랑하는 모든 분의 가정에 신축년 한 해 건강과 평화가 가득한 한 해 되기를 기원합니다. 고맙습니다.
 
 
2021년 1월 1일 충청남도교육감 김 지 철 올림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김지철 충남교육감 신년사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