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충청24시뉴스] 최창열 기자=태안군이 본격적인 여름철을 맞아 도로변 등지에 급속하게 번지고 있는 ‘칡덩굴’과의 전쟁을 선포하고 본격적인 제거작업에 나섰다.
 
칡덩굴제거사업 (1).JPG
 
군에 따르면, 최근 기온이 크게 오르고 비가 자주 내려 ‘칡덩굴’이 빠르게 성장하면서 가로수에 피해를 입히고 주변 경관을 크게 훼손하고 있다.
 
‘칡’은 과거 보릿고개 때 백성들의 주린 배를 채워주던 구황식물이자 갈근탕을 비롯한 여러 탕제(湯劑)에 쓰이는 고마운 식물이었지만, 현재는 1년에 약 100m 길이로 빠르게 자라 수목 전체를 뒤덮으며 광합성을 방해해 주변 산림을 고사하게 만들고, 인근 도로변까지 줄기를 뻗어 번식하면서 큰 골칫거리가 되고 있다.
 
칡덩굴제거사업 (2).JPG
 
이에, 군은 약 280km에 이르는 관내 군도ㆍ농어촌도로ㆍ국도 등에 연인원 100여 명을 비롯해 굴삭기ㆍ예초기ㆍ전동드릴 등의 장비를 투입해 칡덩굴 제거에 구슬땀을 흘리고 있다.
 
‘칡’은 다년생으로 지상부를 제거해도 다시 줄기가 나오고 가을이 되면 종자를 떨어뜨려 번식해 제대로 제거하지 않으면 남아있는 덩굴줄기에서 뿌리를 내려 지속해서 번식하기 때문에, 군은 예초 등의 물리적 제거방법과 함께 칡줄기를 제거한 후 칡뿌리의 주두부(줄기머리)에 전동드릴로 구멍을 내고 ‘칡 전문 제초제’ 원액을 주입하는 화학적 제거방법을 함께 도입해 눈길을 끌었다.
 
칡덩굴제거사업 (4).JPG
 
군은 지난 5월 1차로 제거사업을 완료했고 해수욕 성수기이자 칡덩굴이 왕성히 자라는 6~7월에 맞춰 2차 제거사업을 현재 실시하고 있으며, 9~10월에는 3차 제거사업을 펼칠 계획이다.
 
칡덩굴제거사업 (5).JPG
 
군 관계자는 “칡의 특성상 한해 작업으로는 완전한 제거가 어려워 단발성 작업으로 끝내지 않고 지속ㆍ반복적인 제거작업을 통해 꼼꼼한 칡덩굴 제거로 수목의 성장을 향상하고 쾌적한 경관을 만들어 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태안군, 도로변 ‘칡덩굴과의 전쟁’ 선포!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