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5(월)
 

[충청24시뉴스] 최창열 기자=충청남도교육청(교육감 김지철)은 2월 17일(수) 충청남도교육청과학교육원 제1회의실에서 김지철 교육감과 미래인재과장, 과학교육원장, 개발위원 등 30명이 참석한 가운데 충남학교환경교육 도움자료 개발 보고회를 개최하였다.

 

 충남학교환경교육 도움자료 개발 보고회(2).jpg

 

이번 자료는 충청남도교육청과학교육원이 주관하고 위례초 신진수 교장을 위원장으로 하여 20명의 현직 교사들이 개발하였다. 개발자료는 교과와 창의적체험활동시간에 실천중심의 환경교육이 이루어지도록 21주제 87차시 수업자료이며 초등학생은 물론 중·고등학생에게도 교육이 가능하도록 개발하였다.

 

학생들의 환경학습권 보장을 위해 학생 참여 기반형 주제중심 수업과 프로젝트수업이 가능하도록 PPT, 수업과정안, 학습지, 동영상자료, 수업꾸러미 자료를 개발하고 이를 플랫폼에 탑재하여 쌍방향 소통이 가능하도록 하여 학생 뿐만 아니라, 교사의 수업지원을 병행하였다.

 

특히, 개발영역을 환경이해교육, 환경토론, 환경상상이룸, 환경AI로 나누어 개발함으로써 학교교육과정 속에서 미래형 생태시민 육성교육이 이루어지게 되었다.

 

신진수 개발 위원장은 “활동이 배움을 보장하는가?”라는 질문 속에 위원들과 같이 고민하며 “이제 환경교육은 범교과 수준의 교육을 넘어 현장의 교사와 함께 생태적 공감대를 바탕으로 한 체험중심 환경수업이 전개 될 수 있도록 자료 개발에 힘썼다.” 며 개발의 취지를 밝혔다.

 

김지철 충청남도교육감은 기후위기 시대를 맞이하여 행복한 삶을 위한 실천의 생활화가 중요함을 강조하고, 생활환경, 생태환경, 기후환경 교육이 내실있게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수업지원 뿐만 아니라 교원역량강화 연수 및 생태환경문화 확산을 위해 노력해달라고 당부하였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기후위기시대! 행복한 삶을 위한 환경교육”의 첫걸음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