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충청24시뉴스] 최창열 기자=부여군 소명수 부군수는 지난 25일, 부여군에서 역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부여군농업기술센터의 주요시설 6곳의 주요 현안사업장과 시설물에 대한 현장점검을 실시했다.

 

2-2. 농업기술센터 현장점검 사진.jpg


이날 둘러본 시설은 친환경농업과학관과 친환경종합미생물배양관, 농산물안전분석실, 농기계임대사업소, 버섯산업연구소, 폐양액 재활용 시스템 농가인 배불뚝이 농장(장암면 석동리) 등이다.

 

현장점검에는 소명수 부여 부군수를 비롯한 신동진 농업기술센터소장, 각 사업과장, 팀장 등이 참여했으며, 각 사업팀장으로부터 영농현장과 각 사업장에 대한 추진상황 설명을 듣고 주요 문제점에 대한 효과적인 대책과 개선방안을 논의하였다.

 

소명수 부군수는 "과학영농을 기반으로 한 최첨단 영농시설을 통해 고품질 농산물을 생산함과 동시에 농가소득이 향상되어 농업인이 만족할 수 있도록 심혈을 기울여 주길 바란다“며 ”농업인들이 미래농업과 기후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과학영농을 실현하기 위해 농업기술센터에서 지속적으로 영농지도에 힘써 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이날 방문한 ▲친환경농업과학관은 토양검정을 실시하는 시설로서 180㎡규모에 시료조제와 칭량실, 분석실, 시약관리실, 가스보관실 등을 두루 갖춰 토양과 농업용수, 상토, 배지 등 6개 항목을 분석하여 농업인에게 연간 9억여원의 경영비를 절감하고 있다.

 

▲친환경종합미생물배양관은 499㎡ 규모의 시설에 배양실과 실험실, 저온저장실에 배양기, 저장탱크, 혼합탱크 등 장비를 갖춰 친환경 EM균, 클로렐라, 광합성균, 고초균, 효모균, 유산균, 생활EM 등 7종의 미생물을 농가에 공급함으로써 농업인에게 26억원의 경영비를 절감시켜 주고 있다.

 

또한, ▲농산물안전분석실은 489㎡ 규모의 시설에 잔류농약 분석장비, 전처리장비 등을 갖춰 잔류농약 463개 성분을 농산물 출하 전 시료분석을 함으로써 대한민국 대표브랜드인 굿뜨래농산물의 안전성 확보에 주력하고 있다.

 

▲농기계임대사업소는 본소(규암)와 남부분소(임천), 동부분소(석성) 등 3개소에 54종 561대의 장비를 보유하여 농업인에게 저렴한 가격으로 임대함으로써 농가의 경영비 부담을 줄이며 농업인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특히 코로나19로 인한 농업인의 부담을 경감시키기 위해 지난 2020년 4월부터 올해 6월까지 임대료 50% 감면을 실시하고 있다.

 

 

 

 

부여군이 역점적으로 추진하는 ▲버섯산업연구소는 14,261㎡ 부지에 연구동과 톱밥배지 생산시설, 천적증식실, 버섯재배사 등 첨단시설을 갖춰 천적을 이용한 버섯 친환경 방제기술과 버섯 주요병해 친환경 방제법 연구, 버섯배지 조성비 설정 및 재배기술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특히, 국내 양송이와 표고버섯의 최대 주산지인 부여군 석성면 지역에 설치하여 앞으로 버섯 생산의 선진모델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부여군, 과학영농 인큐베이터 농업기술센터 시설 현장점검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